LG유플러스 "구글·아마존처럼 데이터·AI로 수익 낼 것"

입력 2022-06-09 11:00   수정 2022-06-09 11:10


LG유플러스가 인공지능(AI)·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기업 간 거래(B2B) 사업을 강화한다. 구글, 아마존 등 글로벌 빅테크처럼 데이터와 AI로 수익을 창출해 기업가치를 높인다는 목표다.

황규별 LG유플러스 최고데이터책임자(CDO)는 9일 서울 용산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 7월 AI 개발과 데이터 분석 등을 전담하는 CDO 조직을 신설했다. 올해 초 LG유플러스에 합류한 황 CDO는 미국 델타항공, 다이렉TV, AT&T, 워너미디어 등에서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분석해 수익화를 담당했다.

황 CDO는 데이터와 AI를 활용한 수익 창출을 위해 △소상공인 특화 AI 콘택트센터(CC) 서비스 출시 및 데이터 상품 경쟁력 강화 △프로덕트 중심 애자일 조직 개편 △개발역량 내재화를 위한 인재 확대 등을 추진키로 했다.

CDO 산하 AICC 프로덕트 그룹에는 AI 콜봇, 챗봇, 상담어드바이저, 커넥티드카 등 다양한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다. 오는 8월 출시 예정인 소상공인 특화 AI 콜봇 서비스 'AI 가게 매니저'는 AI가 전화로 고객을 응대하는 서비스다. 고객이 저녁 식사를 예약하기 위해 전화를 걸면 AI가 예약 시간과 인원, 주문 메뉴 등을 물어본 뒤 정리해 점주에게 알려주는 식이다. 매장 위치나 주차 여부를 묻는 말에도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인사이트 프로덕트 그룹이 선보인 '데이터플러스'는 LG유플러스가 보유한 고객 특성과 미디어 소비, 이동 패턴 등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업 고객의 사업전략을 수립·실행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B2B 빅데이터 서비스다.

데이터플러스는 지난 4월 출시 이후 대교의 보습학원 ‘눈높이러닝센터’ 1248곳의 입지를 선정하는 데 활용됐다. 유·초등 학습지 브랜드 ‘윙크’를 운영하는 단비교육에도 도입 예정이다.

타겟팅 프로덕트 그룹의 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상품 추천 쇼핑플랫폼 ‘U+콕’은 지난해 4월 대비 거래금액이 4배 이상 성장했다. 월평균 이용자 수(MAU)는 44만명을 돌파했고, U+콕을 통한 재구매율은 40%를 넘었다. 지난달 정기배송 서비스를 시작한 데 이어 이달에는 전용 모바일 앱을 선보일 예정이다.

AI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외부 협력도 진행 중이다. LG그룹의 AI 연구 허브인 LG AI 연구원의 초거대 AI '엑사원'을 활용하고 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와도 협력하고 있다.

황 CDO는 “프로덕트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스타트업처럼 애자일하고 민첩하게 움직이는 게 필수”라며 “CDO는 200여명이 20여개 이상의 팀으로 구성됐는데 각 팀에 배속된 전문가들이 기획-개발-출시까지 사업 전반에 대한 전략과 예산의 자율권을 보장받는 조직 운영으로 탈바꿈하고 있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이 같은 프로덕트 중심 문화를 뿌리내리고, 외주와 제휴에 의존하던 개발역량을 내재화하는 데에도 집중할 계획이다. 내년까지 AI·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데이터·플랫폼 엔지니어, 소프트웨어·머신러닝 엔지니어 등 200여명의 우수 개발인력을 채용해 현재 인원의 두 배 수준인 400명까지 전문인력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인재 확보를 위해 산학협력 인턴십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개발자들과 유기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데브렐(DevRel, Developer Relations) 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황 CDO는 “초개인화, 초연결과 같은 폭발적인 고객 니즈에 선제 대응하는 자기 완결형 조직이 되려면 소프트웨어 역량은 반드시 내재화가 필요하다”며 “나아가 데이터와 디지털 능력을 기반으로 일하는 문화를 도입하고, LG유플러스가 보유한 AI와 데이터가 전략적인 자산이 될 수 있도록 가치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